눈 밑은 얼굴에서 감정과 피로가 가장 먼저 드러나는 부위입니다

 

피곤하지 않아도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듣거나, 항상 다크서클이 짙다는 고민을 안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눈 밑이 어둡다’는 단순한 외형적 문제 뒤에는 훨씬 복잡한 해부학적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눈 밑의 구조는 크게 안와하부지방(orbital fat), 눈물고랑(teart trough), 중안면부(midface)로 구성되며, 이들 각각의 위치와 볼륨, 탄력의 변화가 그림자와 꺼짐을 형성합니다.

특히 눈물고랑은 Orbicularis retaining ligament (ORL)라는 인대 구조에 의해 고정되어 있으며, 이 부위를 중심으로 위쪽의 안와지방과 아래쪽의 중안면 볼륨 간 불균형이 생길 경우 깊은 음영이 발생합니다.

그림자는 실제 꺼짐보다 훨씬 더 피로한 인상을 주며,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만들죠. 저는 눈밑필러를 단순히 ‘꺼진 곳을 채운다’는 관점으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이 부위는 해부학적으로 굉장히 얇고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필러의 종류, 입자 크기, 점탄성, 주입 깊이 등을 정밀하게 조절해야만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결과가 나옵니다.

특히 피부가 얇은 부위에서는 필러의 광학적 굴절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얕게 주입될 경우 틴달 현상(Tyndall effect)으로 인해 피부가 푸르스름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밑의 미적인 기준은 단순히 꺼짐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광대와 이어지는 부드러운 곡선, 광대-눈밑-코 옆 라인의 입체적 연결, 그리고 무엇보다 자연스럽고 건강한 인상을 만들어내는 데 있습니다.

저는 시술 전 항상 얼굴을 정면과 측면에서 분석하며, 표정 근육의 움직임과 뼈대의 전반적 밸런스를 고려해 시술 계획을 세웁니다.

제가 추구하는 눈밑필러의 방향은 늘 같습니다.

‘덜어내는 시술’이 아닌 ‘채워 넣는 시술’이지만, 그 깊이와 양은 정밀하고 절제되어야 한다. 어떤 시술이든 가장 아름다운 결과는 ‘했는지 모르게 자연스럽고, 밝아 보이는 얼굴’에서드러납니다.

눈밑의 그림자는 단지 꺼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림자를 없애는 것이 아닌, 빛이 고르게 퍼질 수 있는 구조를 설계하는 것, 그것이 제가 눈 밑 필러를 대하는 방식입니다.

 

페이지랩 조정래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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